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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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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LY

Governance Review(18/07/09)

 

I.   Issue & Opinion

 

 

<지주회사

수익구조 실태

조사>

공정거래위원회는 지주회사로 전환된 18개 대기업집단과 기타 지주회사(27개社) 등 총 45개 지주회사의 수익구조를 조사하여 발표(7/4)하였음. 국내 18개 전환집단 지주회사의 수익구조에 대한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는데, 전환집단 지주회사들(18개社)의 수익구조는 배당외수익 비중이 높고, 배당외수익 비중이 높은 지주회사일수록 자회사에 대한 평균 지분율이 낮은 특징을 보이고 있음. 특히, 자회사에 대한 지분이 낮은 지주회사들은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를 위해 자회사로부터의 배당에 의존하기보다는 배당 외 다른 수익사업을 확대하는 것으로 파악됨. 전환집단 지주회사의 배당수익 비중은 40.8%, 배당외수익(브랜드, 부동산 임대료, 경영 컨설팅 수수료) 43.4%로 배당 수익 비중보다 높게 나타남. 18개社 중 8개社는 배당외수익 비중이 50% 이상이며, 이 중에서 4개社(셀트리온홀딩스(100%),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84.7%), 한솔홀딩스 (78.8%), 코오롱(74.7%)) 70% 이상으로 높게 집계됨.

당 연구소는 <지주회사의 손익구조를 통해 본 주주가치 개선 방안>이라는 보고서 발간(5/14)을 통해서 자회사로부터 수취하는 브랜드 수수료, 경영컨설팅 수수료 등 배당외수익에 대해 객관적인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한 바가 있음. , 모든 주주에게 균등하게 배분되는 배당보다는 브랜드 수수료와 경영컨설팅 수수료 등 수의계약 형식으로 결정되는 수수료 등은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주주권익 측면에서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안상희 본부장 02-769-3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