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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LY

Governance Review(18/06/11)

I.   Issue & Opinion

 


<현대차 그룹의

신규 지배구조

개편안은?>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현대모비스는 그룹 지배구조개편의 핵심 안이었던 <현대모비스 분할합병계약>의 임시주주총회 승인 안건을 취소(5/21)한 바가 있음. 회사는 당시 분할합병계약을 취소하면서 향후 주주와 시장의 충분한 신뢰와 성원을 받을 수 있는 계획으로 해당 안건을 재추진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힌 바 있음.

현대모비스의 분할합병계약 안건이 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했던 것은 분할 및 합병 비율의 논란, 불확실한 합병시너지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던 것으로 보도되었으나, 근본적인 것은 분할합병의 대상이 되는 사업부문이 공정가치(시장가치)로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는 점임. 당 연구소는 현대모비스 분할합병 계약의 임시주총 안건에 대해서 주주권익 훼손의 우려 때문에 반대 의견을 제시(5/20)한 바가 있음. , 분할 신설법인이 공정가치(시장가치)로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상장)를 얻지 못한 점이 주주권익의 훼손 우려가 있다고 판단한 것임. 분할신설법인과 합병하는 대상(현대글로비스)이 그룹의 지배주주가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인 점을 고려하면 더더욱 분할신설법인이 상장절차를 거치는 것이 주주와 시장의 충분한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판단함.

향후 회사(현대모비스)의 지배구조 개편 시나리오가 다양하게 나올 수 있으나, 종전의 지배구조 밑그림과 근본적으로 다른 시나리오를 제시하기 위한 시간상 제한과 해당 시나리오의 검증 리스크가 상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임. 종전의 이슈였던 분할 및 합병 비율의 조정 등 주주친화정책을 추가할 수도 있으나, 시장 신뢰를 얻기 위한 근본적인 시나리오로서는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 향후 어떤 시나리오가 제시되더라도 현대모비스의 분할은 상수(常數)로 있을 것으로 예상됨. 분할신설법인의 현대글로비스와의 합병을 위해서는 분할신설법인의 기업공개 등 공정가치 평가의 절차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분할신설 법인이 현대글로 비스와의 합병이 아닌 다른 시나리오라가 제시되더라도 현대모비스의 분할신설법인에 대한 공정가치의 평가 절차는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안상희 본부장 02-769-3020)